조명강자 아이엘사이언스 "車부품 도전장"

입력 2024-01-01 17:29   수정 2024-01-02 00:45

지난달 27일 방문한 코스닥시장 상장 광학 테크기업 아이엘사이언스 서울 문정동 사옥에는 바람개비 사진이 걸려 있다. 달린 만큼 회전하는 ‘바람개비 정신’을 기업 경영에 반영하겠다는 취지다. 송성근 아이엘사이언스 대표(사진)는 “바람개비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며 “내가 뛴 만큼 돈다”고 말했다.

아이엘사이언스라는 바람개비를 더 힘차게 돌리기 위해 송 대표는 지난해 말 바쁘게 움직였다. 자동차 전장기업으로 더 발돋움하기 위해 규모를 키울 필요가 있었고, 수개월 물색 끝에 자동차 부품기업인 우수AMI를 인수했다.

우수AMS의 자회사였던 우수AMI는 자동차 램프용 렌즈 및 내외장 투명부품 제조 분야에서 기술력을 갖춘 기업이다. 주요 고객사로는 에스엘, 콘티넨탈 등이 있다. 송 대표는 아이엘사이언스 자회사로 편입시킨 뒤 아이엘모빌리티로 사명을 변경했다. 국내 최초 발광다이오드(LED)용 실리콘렌즈를 개발한 아이엘사이언스로서는 이제 본격적으로 자동차 전장 사업 분야로 뻗어나갈 채비를 마치게 됐다.


아이엘사이언스는 그동안 LED를 활용한 가로등과 건축조명 제작이 주요 매출원이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10월 국내 완성차 프리미엄 라인 자동차 램프에 실리콘렌즈가 장착되면서 관련 매출이 처음 발생했다. 송 대표는 “우리는 기존에 자동차 전조등에 LED를 적용하고 있고, 인수한 회사에서도 이너렌즈, 비구면 렌즈 등을 만들다 보니 램프 다양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인수 배경을 설명했다. 아이엘사이언스는 지난해 3분기까지 매출 271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까지 더하면 매출 약 4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이번 인수 효과로 올해부터 연결기준 매출 1000억원대 진입을 바라볼 수 있게 됐다.

아이엘모빌리티는 화성시 향남읍에 있다. 이전 모회사 본사는 경남 창원이고, 관계사 대부분이 울산에 있어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받았다. 이 점을 눈여겨본 송 대표가 적극적으로 구애했다. 송 대표는 “중소기업끼리 힘을 모아보자고 설득했다”며 “큰 자금 유출 없이 전장 밸류체인을 확장할 수 있게 돼 만족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아이엘사이언스는 인수 자금으로 130억원을 투입한다. 이 중 100억원은 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우수AMI 화성공장을 첨단 로봇자동화 시스템이 도입된 스마트팩토리로 전환하는 데 쓴다. 송 대표는 인수 회사 대표를 직접 맡기로 했다.

고교 시절 컨테이너 박스에서 성장해 ‘흙수저 청년 경영인’으로 통하는 송 대표는 2008년 가천대 창업보육센터에서 창업(가천대 창업 1호)한 뒤 11년 만에 코스닥시장 상장에 성공했다.

최형창 기자 call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